동박 시장도 공급과잉 신호…SK·롯데 공장 가동률 급락

입력 2023-11-26 18:15   수정 2023-11-27 02:03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면서 국내 양대 동박 기업의 공장 가동률이 뚝 떨어졌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기업을 필두로 대만 일본 등 경쟁사가 많아 배터리 소재 가운데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C의 동박 자회사 SK넥실리스의 지난 3분기 공장 가동률이 61.6%로 집계됐다. 지난해엔 88.1%를 가동했지만, 올 들어 가동률이 확 떨어졌다. 1분기엔 73.0%였지만, 상반기 누적으로는 67.0%로 떨어진 데 이어 3분기에 또 하락한 것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도 마찬가지다. 지난해엔 89.5%로 SK넥실리스와 비슷했지만, 올 3분기엔 59.5%로 크게 떨어졌다.

동박 시장은 중국 왓슨, 대만 창춘 등이 비등한 점유율로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기술 격차가 크지 않고 고객사가 비슷해 해외 기업의 가동률도 크게 낮아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한 동박 기업은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공장 근로자의 근무 시간을 주 3회로 단축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고 말했다. SK넥실리스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말레이시아 공장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전기료는 동박 제조 원가의 약 15%를 차지하는데, 말레이시아 전기료는 국내보다 50%가량 싸다.

동박 공급 과잉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시장에 제품을 주로 공급하는 SK넥실리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2025년부터는 동박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동박기업인 지우장더푸테크놀로지 등은 최근 난징에서 열린 중국동박협회(CCFA) 콘퍼런스에서 자국 내 동박 공급이 5~8년간 과잉될 것이란 의견을 제시했다.

시황 악화 속에 기업 간 소송도 벌어지고 있다. SK넥실리스는 지난 21일 미국 텍사스주 동부지방법원에 국내 동박업체인 솔루스첨단소재와 이 기업의 해외 자회사인 볼타에너지솔루스 등을 고소했다. 총 4개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주장이다.

SK넥실리스 관계자는 “솔루스첨단소재가 동박의 물성과 표면 특성을 제어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 포함된 당사 특허를 침해한 것으로 확인돼 불가피하게 소송을 했다”고 말했다. SK넥실리스는 소장을 통해 후발 주자인 솔루스첨단소재가 자사 특허를 바탕으로 2020년 배터리 동박 상용화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강미선/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